스킵네비게이션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 고래상식
  • 장생포고래의 역사

고래상식

Home > 알거리 > 고래상식 > 고래란

고래상식의 고래란

    1 진화
인간이 출현한 제4기 홍적세 중기에 이미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제3기 올리고세 중기의 지층에서 발굴된 화석고래의 골격은 현세(現世)의 고래와는 좀 다르나, 이미 고래수염을 가지고 있었던 것도 있다. 이빨고래류의 조상형은 제3기 에오세 후기부터 출현하였으며, 에오세 중기의 것은 큰 이빨을 가지고 있었다. 고래는 육지를 보행하였던 시대를 거쳐 물가에서 살다가 다시 바다로 옮겨간 것으로 보이며, 육지를 보행하던 시대에는 몸체가 개나 고양이 정도로 크기가 작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진화과정에서 수중생활에 적응된 고래는 털이 완전히 변형되어 피부가 매끈해졌고, 체온 유지를 위해 피부 밑에 두꺼운 지방층이 발달함에 따라 몸체가 완전한 유선형으로 변하였다. 몸체의 크기는 먹이의 다양성에 따라 변화하였다. 대형 고래류의 먹이는 풍부한 플랑크톤이며, 몸집이 작고 이동 범위가 좁은 소형 고래류의 먹이는 소형 갑각류나 오징어, 어류 등으로, 각각 다양한 먹이에 알맞게 적응하였다.
    2 분류
일생 동안 이빨을 가지는 이빨고래아목[齒鯨亞目]과 태생기(胎生期)에 이빨이 나오지만 분만될 때까지 퇴화되고 흡수되어 이빨이 없는 긴수염고래아목[長鬚鯨亞目]으로 크게 구분된다. 수염고래아목은 현재 4과 6속 11종, 이빨고래아목에는 9과 34속 약 70종이 분류되어 있다. 이빨고래류의 이빨은 송곳니·어금니로 구분되지 않고 모두 같은 모양이다. 이빨고래류의 외비공(外鼻孔) 은 1개로 약간 들어간 곳에서 양측의 콧구멍으로 나누어져 있다. 주둥이와 아래턱은 가늘고 길며, 혀는 그보다 길지 않다. 두골의 윗면은 오목하다. 일부다처이며, 때때로 큰 무리를 지어 회유하는 종류도 있다. 10과로 분류된다. 긴수염고래류는 거의 대형종으로 위턱의 이빨로부터 고래수염이 생긴다. 고래수염은 종류에 따라 형태·크기 등이 다르다. 외비공은 2개이며, 두골의 윗면이 볼록하다. 거의가 일부일처이나 번식기에만 서로 동행하는 것뿐이며, 큰 무리를 이루지 않는다. 흰긴수염고래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동물로 알려져 있다.
    2 형태
고래는 수중생활에 적응하기 쉽도록 뒷발이 퇴화되어 몸체의 표면에 나타나지 않으나 태생기 중의 흔적을 외형으로 볼 수 있다. 앞발은 가슴지느러미 모양이며, 그 속에 포유류의 원형인 5개의 발가락뼈를 가진 것이 많고, 퇴화되어 4개밖에 없는 것도 있다. 외부에서는 발가락의 모양을 전혀 알 수 없다. 먹이를 먹기에 편리하도록 주둥이는 비교적 크며, 두골의 앞쪽으로 뻗어 있다. 포유류의 특징인 몸의 털은 거의 퇴화되고 주둥이 주위의 감각털만 남아 있다. 꼬리의 선단은 수평으로 펴져 꼬리지느러미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외형은 어류와 비슷하나 내장기관은 포유류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폐로 호흡을 하며, 자궁 내에서 태아가 자라고, 배꼽이 있다. 암컷은 하복부에 1쌍의 젖꼭지가 있고, 피하에 커다란 유선(乳腺)이 있다. 귀에는 귓구멍은 있으나 귓바퀴가 없으며, 외이공(外耳孔) 도 피하에서 폐쇄되어 수압을 느끼는 역할을 한다. 수온에 관계 없는 항온동물이다.
    2 생태
긴수염고래류의 먹이는 주로 젓새우 등의 갑각류와 플랑크톤, 무리를 지어 사는 작은 물고기 등이다. 이빨고래류는 오징어·새우류·게·물고기 등을 먹는다. 긴수염고래류의 잠수(潛水) 깊이는 150m 정도이나, 이빨고래류에 속하며 주로 깊은 바다에 사는 오징어를 먹고 사는 향유고래는 수심 1,000m 부근에 설치된 해저 전선에 감겨 죽은 채 발견된 일도 있다. 잠수시간은 긴수염고래류의 경우 10분 이내이고, 소형의 이빨고래는 3∼10분, 향유고래는 30∼60분에 달한다. 물 속에서 떠올랐을 때 흡입했던 공기를 토해내는 것을 고래의 분기(噴氣)라고 하는데, 이것은 콧구멍의 홈이나 그 주위에 고여 있던 물을 분수처럼 뿜어올리는 것으로 추정된다. 돌고래류는 동료를 구해주는 습성이 있으며, 분만된 새끼 고래가 죽은 채로 태어나거나 호흡을 하지 않을 때에는 어미 돌고래나 그 동료들이 수면까지 새끼 고래를 떠올려 호흡을 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성숙할 때까지의 연수(年數)나 수명은 종류에 따라 다르나, 대형인 종은 성숙이 느리고 수명이 길다. 돌고래류는 3∼5년에 성숙하며, 수명은 약 25년이고, 향유고래류는 약 8년에 성숙하며, 수명은 약 60년이다. 긴수염고래류는 일반적으로 10∼12년에 성숙하며, 수명은 약 100년으로 추정된다. 멀리 회유하는 긴수염고래나 향유고래는 겨울에서 봄까지 번식을 하며, 돌고래류는 대부분 봄·가을의 2차례에 걸쳐 번식하는 종이 많다. 임신기간은 일반적으로 약 1년이지만, 향유고래는 16개월, 흑등고래는 약 10개월로 한배에 1마리를 낳는다.
고래사진